1. 창업 및 배경
㈜아이디스 창업주는 카이스트 동료와 자본금 5천만 원으로 아이디스(IDIS)를 설립하였다. ㈜아이디스(IDIS)는 ‘지능형 디지털통합 시큐리티(Intelligent Digital Integrated Security)’의 디지털 통합 보안회사가 지향으로 창업하였다. 창업 후 디지털영상저장장치(DVR)를 개발하여 국내 1위 업체로 미국의 GE,일본의 마쯔시다,SONY,유럽의 BOSCH 등 세계적 기업과의 경쟁 속 에서 프리미엄 DVR시장에서 세계 1위의 DVR 제조업체로 성장하였다. CCTV 저장방식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바뀔 것을 예상하고 적기에 시장에 진입하여 성공적인 데뷔를 한 이후 안정적인 시장을 확보하였다.
2. 시장 상황
□ (보안시장 성장) 전 세계적으로 영상보안 시장의 경우 지난 2010년 기준 총 90억 달러로 집계 되었으며,연평균 11.9%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특히 아날로그 분야의 성장률이 둔화되었고, IP 기반의 네트워크 영상보안 시장의 성장률이 급격
히 증가하였다. 이중 전세계 지능형 영상감시 시장의 경우 2012년에는 3억 9,480만 달러,2015년에는 6억 9,840만 달러로 연평균 22%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IMSResearch,2011). 한국의 영상보안 시장의 경우,지난 2010년 기준 총 18,561억 원으로 집계 되었으며,2012년에는 21,185억으로 연평균 7.1%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DVR 시장의 성장률이 마이너스로,IP기반 네트워크 CCTV 분야의 성장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 제품/사업
(제품) 네트워크 녹화기, 네트워크 카메라, 아날로그, eDirectX, TTA인증, 소프트웨어, 액세서리 등
(사업) ① IoT 자가방범 솔루션은 다양한 센서를 무선으로 연결해 인테리어 손상 없이 누구나 손쉽게 설치가 가능하며 화재, 도난, 침입 등을 실시간으로 담당자에게 모바일 푸쉬 알림을 보내어 필요시 영상 송부
② 산업 안전 관리 솔루션(UWB를 통한 완벽한 보호)으로 산업안전을 위한 다양한 시스템을 통합하여 관리서비스 제공
③ 모듈형 통합 보안 플랫폼 서비스 제공
3. 성장요인
- 기업 간 협업 : ㈜아이디스는 미국 진출을 위해 국내의 하이트론씨스템즈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하이트론씨스템즈는 보안장비를 수출하는 업체로 특히 미국에서 활발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었으며,탄탄한 판매 네트워크를 갖고 있었다. 하이트론씨스템즈는 15년간 아날로그 CCTV 제품으로 세계시장에서 활약하다 디지털제품이 없어 한계를 맞이하던 상황이었고,아이디스는 네트워크가 없어 해외수출을 적극적으로 전개하지 못하던 상황이었다. 두 회사의 전략적 제휴를 시작으로 아이디스의 해외시장 개척은 착실히 진행됐었고 해외 마케팅의 경우 철저히 현지 유통업체와 협력한다는 전략으로 마케팅 파트너십(partnership)을 체결해 시장을 공략할 수 있었다.
- 기회포착 : 2001년 미 9.11테러가 터지면서 DVR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였다.2002년부터는 대형 파트너사를 통해 유럽시장 공략에도 나섰고 창업 4년만인 2001년 161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코스닥 상장에 성공하였다.이후 20001년 161억원이었던 매출이 2002년에는 403억 원으로 급증하였고,2004년 514억 원, 2005년 697억 원,2006년 713억 원 등으로 빠른 성장을 기록했다. ㈜아이디스는 창업 10년 만에 미국의 GE,영국의 데디케이티드 마이크로(Dedicated Micros)등과 함께 세계 보안장비시장 ‘빅 3'로 자리 잡았으며 미국 포브스지가 2년마다 선정하는 세계 200대 베스트 중견기업으로 2회 연속선정되기도 했다.
- 대기업 공급 및 유통망 확충 : 국내에서는 1999년 삼성전자와 DVR 공급계약을 체결한 것을 시작으로 연이어 국내 굴지의 보안업체들과 파트너십을 맺었고,2003년 이후에는 대기업에 위탁하여 판매하는 ODM(개발력을 갖춘 제조업체가 판매망을 갖춘 유통업체에 상품 또는 재화를 제공하는 생산방식)에서 자사의 전문적인 유통망을 구축할 수 있는 대리점 직영체제로 전환하여 자체 브랜드로 국내 대리점망을 구축했다.안정적인 가격정책과 현장 중심의 고객지원,품질에 대한 신뢰라는 아이디스만의 장점을 앞세워 서서히 시장을 장악해나갔고, 2006년부터는 국내 시장 점유율 40%를 차지했다.
4. 결과
아이디스는 2011년 7월 사업다각화를 위해 회사를 인적분할 했다. 투자 및 사업 부문을 담당하는 지주회사 ‘(주)아이디스홀딩스’와 개발 및 제조,판매 사업을 담당하는 종속회사 ‘(주)아이디스’로 전환 및 분할을 추진하여 운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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