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공적 시장 진입을 위한 필요 요인
우리나라의 기술창업기업 생존율은 OECD국가 기준으로 매우 낮은 수준이다. 기업생존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과 연구가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도 한국의 기업생존율은 창업 후 5년 차 기준으로 20% 내외로 나타내고 있는 상황이다.
기술창업기업이 창업 후 공통적으로 직면하는 '죽음의 계곡(Death of Valley)'를 극복하지 못하여 폐업하는 사례가 많다. 그리고 기술창업기업의 죽음의 계곡을 극복하기 위한 대책과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즉, 죽음의 계곡을 극복하여 성공적인 시장진입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본 글에서 제시한 용어에 대한 설명은 본 글 하단에 별도로 제시한다.
첫째. 기업운영에 직면할 수 있는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지속적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기업성장의도를 높여야 한다. 기업성장 의도는 기업성과(재무적, 비재무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기술창업기업의 기술적 성과를 단기적 성과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닌 성장의도에 집중해야 한다.
둘째. 비즈니스네트워크는 초기 창업기업이 보유해야할 역량이다. 그러나 기업성장에 따른 조직의 규모가 확대되면 인적자원(팀원)들이 보유해야 할 역량이 되어야 한다. 즉, 기술차업기업이 시장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조직 자체가 보유하고 있는 비즈니스네트워크 수준을 살펴봐야 하며, 한 단계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기업대표자뿐만 아니라, 조직구성원이 비즈니스네트워크 능력을 보유해야 한다는 것이다.
출처 : 이창영, 황인호, 김진수(2016)
2. 성공적 시장진입을 위한 접근방향
기술창업기업이 창업 후 죽음의 계곡을 극복하기 위해 초기운영 자본을 혁신중개자가 제공하는 사업화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운영에 필요한 자본, 인력, 장비 등을 지원받아 기업운영을 시작할 수 있다. 그 이후 지속적 성장을 위해서는
- 첫째, 단기적 성장에 초점을 맞춰서 기업운영보다는 성장의도에 무게를 두고 운영해야 한다. 창업초기 단계에 시장진입 장벽이 높고, 제품인지도가 낮아서 고객에게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즉 '유통 및 판로'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단기적 판매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창업단계에 창업자게 제시하고자한 제품 및 서비스의 가치를 잃어버지리 않고 고객에게 자사의 서비스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방향성을 상실하지 않아야 한다.
- 둘째. 인적 자원이 중요하다. 1인 창업기업을 제외한 대부분의 창업기업은 대표자를 제외한 직원을 고용하여 사업을 운영한다. 인적자원을 기업운영에서 기술, 전략수립, 마케팅 등 기업운영에 필요한 모든 영역을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인적자원이 필요하다. 이러한 인적 자원이 성장의도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 현장에서는 성장궤도에 있는 기업이 고객응대를 담당하는 CS의 인적자원의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였다. 그 결과 고객과 접점관계에 있는 CS직원의 낮은 역량(불친절 응대 등)으로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않좋은 피드백이 온라인에 전파되어 기업이 무너지는 사례가 많이 있다.
- 셋째, 비즈니스네트워크는 창업초기 단계에는 경영자가 역량을 갖추어야 하고, 성장단계에서는 대표뿐만 아니라 팀원이 보유해야 한다. 즉, 기술창업기업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우해서는 높은 수준의 비즈니스네트워크 능력을 보유해야 한다.
3. 주요용어
- 기술적 성과(Technical Performance) :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술창업기업은 기존 보유성과에서 추가로 기술적 성과를 측정할 수 있다(Jones, et, al. 2001). 기술로부터 기업역량이 파생되므로 시장 내에서 기술적 선도가 중요하다. SMBA(2013)에서는 혁신형 중소기업이 시장에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술혁신성성과가 중요하다고 하였다. 기술혁신성성과를 구성하는 요인으로서 기술혁신성과, 기술경쟁력변화, 기술경영성과, 기술적 예측성과가 포함된다고 하였다.
- 팀 몰입(Team Commitment) : 기술창업기업은 초기 단계에는 소수의 핵심인력으로 창업한다. 초기단계 소수의 창업멤버는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전략적 사항에 관련한 의사결정과 조직형태 및 시스템 조성에 영향을 미친다(Baron et al, 1996). 조직은 구성원이 조직에 헌신할 수 있도록 자신의 분야에 높은 수준으로 노력하며 이러한 일체화성향을 몰입(Commitment)이라 한다.
- 성장의도(Growhth Intention) : 성장은 창업기업이 양적, 질적 규모가 변화했는지 판단할 수 있는 객관적 근거이므로 창업에서 중요 변수로 활용하고 있다. 즉, 성장의도는 창업기업이 세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성장궤도에 달성할 수 있도록 수행하는 정도로 정의할 수 있는 것이다(Dutta & Thomhill, 2008). 성장을 통해 필요한 자금과 비자금적 방향성에 대해 마련되므로 성장의도는 (창업) 기업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다(Kozan, et, al. 2006)
- 인적자원(Human Resource) : 기업 성과달성에 필수적인 것은 자원기반관점(Resource Based View)으로 봐야 한다. 기업이 목표와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이 쉽게 보유하지 못한 핵심자원을 보유해야 시장 내 경쟁에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것이다. 대표적인 유형 자원을 살펴보면, 인적자원, 재정자원, 조직구조가 있다(Whitlord, 2012).
- 비즈니스네트워크(Business Network) : 네트워크는 기업들 간의 경쟁우위 창출 또는 유지를 위한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Choi, 2010). 네트워크를 통해 획득하지 못한 새로운 경험과 지식, 자원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한 관계라고 정의한다(Street & Cameron, 2007). 즉 기업외부 자원을 활용하여 원활한 경영 활동을 추진하기 위한 연계요인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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