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창업

기술창업기업의 핵심역량을 측정하라!

Unknown Partner 2023. 2. 5. 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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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역량을 정확하게 바라봐야 한다!"

 

  우리가 시장에 있는 고객에게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적정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 해결 과정에서 경쟁기업보다 경쟁우위를 갖게 해 줄 원동력 또는 차별성을 갖추고 고객이 서비스의 가치를 인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할 것이다.

 

  현재까지 우리는 시장에 있는 진성 고객 즉 목표 고객의 수요가 어떠한지를 세부적으로 관찰하고 파악하기 위해 집중하였다. 그리고 이 단계에서는 여러분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가치를 만드는 과정이 필요하다. , 이것을 '핵심 역량'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핵심 역량은 시장에 있는 고객에게 경쟁기업보다 효과적으로 서비스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차별성으로 정의할 수 있다. , 이러한 핵심 역량은 다른 기업이 쉽게 따라 할 수 없는 핵심 기술 또는 원천 기술이라고 말할 수 있다.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핵심 역량을 기업을 보호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핵심 역량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소위, 지적 재산권을 확보하여 경쟁기업이 쉽게 카피(copy)할 수 없도록 안전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1. 다양한 핵심역량

  • 네트워크 효과 :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에서 '표준성'을 인정되면, 잠재적 핵심고객은 표준성을 확보한 제품, 서비스, 콘텐츠를 기준으로 설정하기 때문에, 표준성을 확보하지 못한 제품에 관한 관심은 낮아지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네트워크 효과라 할 수 있다. 네트워크의 가치는 네트워크 사용자 수의 제곱에 비례한다는 법칙(메칼프의 법칙(Metcalf's law)에 따라서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은 기업이 가장 큰 가치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 고객 서비스 : 기업이 서비스 성장에 이바지하는 높은 고객을 유지하고 고객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에 초점을 주고 있다.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만족하는 고객이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레버리지를 활용하기 위해 SNS 마케팅 또는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고객 유입에 따른 보상을 제공한다.
  • 사용자 경험 : 기업의 핵심 역량을 정착시키기 위한 전략에서 효과적인 것중 하나는 사용자 경험이다. 이 전략은 창업기업의 서비스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친다. 사용자 경험 전략을 최대한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세부적인 것까지 면밀하게 살펴봐야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고객으로부터 받은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경쟁 기업 간 차별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향으로 추진해야 한다.

위에서 제시한 핵심 역량 외에도 다양한 요인이 있다. 본 작성자는 수많은 핵심 역량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한 것을 서술한 것이다.

 

2. 시장의 지위와 핵심 역량은 다르다. 

 

  현실에서 고객이 기업의 제품, 서비스, 콘텐츠를 구매하는 이유가 기업의 핵심 역량으로 인해 구매하는 것이 아니다. 물론,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핵심 역량이 구매 결정 단계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지만, 경쟁기업과 자사의 기업을 구분할 수 있는 절대적 기준으로 판단하기는 어렵다. 다만, 현재 또는 향후 잠재적 경쟁자 간 차별화하여 보유자원으로 최대 효과를 창출하여 얻는 과정에서는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3. 시장에서 먼저 선도했다고 핵심 역량을 갖추는 것은 아니다.

  시장에 최초로 진입했다는 것으로 반드시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 산업에서 선도기업보다 후발주자에게 밀려 시장점유율을 잃는 경우가 많다. 소위 '1등을 하는 것보다 1등을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라는 말처럼, 시장에 최초로 진입한 기업이 고객 확보 및 유지, 우수 인재 유치, 네트워크 및 기술력 확보 등 지속할 수 있는 핵심 역량을 강화하고 확장하는 자체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기술창업기업 관련하여 다양하고 최신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성공기업과 실패기업을 구분하여 탐색해본다면, 성공기업의 공통점과 실패기업의 공통점을 살펴볼 수 있다. 그리고 성공기업의 공통점에서 소위 핵심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자체적인 노력뿐만 아니라, 투자유치를 통한 자금조달로 경쟁기업 간 격차를 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 작성자가 작성하고 있는 글의 방향은 기술창업기업이 설립하여 초기 단계에 반드시 갖추어야 할 것을 중심으로 작성하고 있다. 본 작성자도 기술창업기업을 살펴보고, 관찰하는 견해에서 좋은 기업과 아쉬운 기업을 많이 보았다. 절대적인 답은 없지만, 제삼자 관점에서 한걸음 뒤에서 살펴보면서, 성공한 기업과 폐업한 기업 간 갈림길이 선명하게 보이는 현시점에서 이 글이 참고되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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